금강대도 .도덕으로 개화되는 세상.

나에 일상/삶의 지혜

[스크랩] [氣 이야기] 2006 되는 집안 안되는 집안 50 (上)

인월산(仁月山) 2017. 9. 27. 12:19

[氣 이야기] 2006 되는 집안 안되는 집안 50 (上)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고 집안도 다를 것이 없다. 되는 집안은 가문의 영광을 불러오고 안되는 집안은 가문의 위기를 초래한다. 물론 운이 작용되기도 하겠지만 가족구성원들이 스스로 깨우치고 개선하면 위기의 가정이 영광의 가정으로 변하게 되는 것도 시간문제다. 그러나 나 몰라라하고 그대로 두면 위기가 닥쳐온다. 하루하루 몰락되어가는 집안을 만들 것인가 심기일전하여 부흥시킬 것인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집안’이란 가정뿐만 아니라 직장도 되고 국가란 큰 단위의 세상도 된다.

1.되는 집안은 웃음 꽃이 가득하고 안되는 집안은 근심걱정이 가득하다.

2.되는 집안은 감사와 기쁨이 주식(主食)이고 안되는 집안은 불평과 원망이 부식(副食)이다.

3. 되는 집안은 돌똘 뭉쳐 하나가 되고 안되는 집안은 뿔뿔이 흩어져 콩가루가 된다.

4.되는 집안은 어른을 공경하고 안되는 집안은 자식을 공경한다.

5.되는 집안은 가정을 위하고 안되는 집안은 가옥을 위한다.

6.되는 집안은 온기(溫氣)가 가득하고 안되는 집안은 냉기(冷氣)가 가득하다.

7.되는 집안은 잘 될 이유를 말하고 안되는 집안은 안될 이유만 말한다.

8.되는 집안은 나눔의 즐거움을 알고 안되는 집안은 돈 세는 즐거움만 안다.

9.되는 집안은 마음을 뜯어고치고 안되는 집안은 얼굴만 뜯어고친다.

10.되는 집안은 자신을 위해 관리비를 쓰고 안되는 집안은 아파트 관리비만 사용한다.

11.되는 집안은 칭찬과 격려에 침이 마르고 안되는 집안은 원망과 비난에 날밤을 새운다.

12.되는 집안은 나은 방법을 찾아 행동으로 옮기지만 안되는 집은 그 날이 그 날이다.

13.되는 집안은 ‘성실’이 가훈이고 안되는 집안은 ‘실성’이 가훈이다.

14.되는 집안은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안되는 집안은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15.되는 집안은 대상을 가려서 싸우지만 안되는 집안은 아무하고나 부딪친다.

16.되는 집안은 ‘고마워’가 통용어이고 안되는 집안은 ‘이게 뭐야?’가 상용어다.

17.되는 집안은 할말 안할 말 가려하고 안되는 집안은 싫어하는 말만 골라서한다.

18.되는 집안은 사람이 들끓고 안되는 집안은 해충만 들끓는다.

19.되는 집안은 ‘잘해보자’고 말하고 안되는 집안은 ‘해보나마나 뻔하다’고 말한다.

20.되는 집안은 자신을 바꾸고 안되는 집안은 상대를 바꾼다.

21.되는 집안은 계획 세워 살아가고 안되는 집안은 대충대충 뒤죽박죽 살아간다.

22.되는 집안은 하루하루를 금쪽같이 사용하고 안되는 집안은 휴지처럼 낭비한다.

23.되는 집안은 사랑과 의욕이 불타고 안되는 집안은 증오와 원망이 불탄다.

24.되는 집안은 좋은 글 좋은 말이 보물이고 안되는 집안은 연속극이 보물이다.

25.되는 집안은 ‘위하여’살아가고 안되는 집안은 건배할 때만 ‘위하여!’다.

 

 

이상헌 한국심리교육협회장

 

 

10255
출처 : 진흙속의연꽃
글쓴이 : 진흙속의연꽃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