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도 .도덕으로 개화되는 세상.

금강대도/보경(寶經)

보고봉독의 의의(意義)와 목적

인월산(仁月山) 2016. 3. 2. 13:36

 

보고봉독이라 함은 보경(寶經)을 받들어 독송해드리는 것이다. 보경은 말그대로 보배로운 경이다. 세상에서 가장 보배롭고 존귀한 진리를 담고 있는 경이 보경이다. 신령한 보결과 신이한 글자들로 이루어진 보경에는 대도덕성사건곤부모님과 삼성제군등 열위신명의 덕을 찬탄하는 경과 마음을 닦아 밝힐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경, 외에 주문 ,진언 등이 있다.

 

보경을 독송해 드리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첫째 : 지고무상(至高無上)의 대도덕성사건곤부모님과 열위신명님들의 덕을 찬탄하여 송덕해 드리는데 있다.

 

둘째 : 그분들을 송덕해 드림으로써 복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령운경(靈運經)”에서 밝혔듯이 착한 생각을 갖고 착한 행실을 하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독송해 드리게 되면 대도덕성사건곤부모님과 열위신명들이 모두 들으시고 기뻐하시어 도와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것이다. 상서로움을 내려주시어 재앙이 일어나지 않게 하시며 소원을 성취하게 해 주신다. 이로써 오복 (), (),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 온전하며 만사여의하고 길이길이 태평함을 누리게 된다. 따라서 화()가 변하여 복()이 되고 여러 가지 위태로운 지경 속에서도 벗어나게 해 주시는 영험함이 있게 되는 것이다.

 

셋째 : 각자 개인의 겁수를 모면할 수있기 때문이다. 생각을 착하게 하고 악한 성질을 버려 착한 행실을 빨리 행하고 악한 행실을 급히 버리면 겁운을 벗어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늘까지 뻗친 큰 겁수를 모면하게 해 주시는 것이다.

 

 

 

넷째 : 보고봉독을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참선수행을 통해 심성을 배합하고자 하는 것이다. 심성을 배합하여 궁극적으로는 선()하게 살고자 하는 것이다.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천명의 본성의 상태이다. 인의예지의 덕이 구족된 본성의 상태는 순선하여 결코 악이란 없다. 살아가면서 본성이 기질에 사로잡히고 사사로운 욕심에 가리워지게 됨으로써 불선함이 있게 된다.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본성의 선함의 상태를 갖고자 우리는 수련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