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도 .도덕으로 개화되는 세상.

교유문(敎喩文)

체천순명장(體天順命章)

인월산(仁月山) 2015. 3. 22. 22:23

-금강대도 교유문-

                

                  체천순명장(體天順命章

            천도를 몸에 받고 천명을 순히 하는 글장이라

 

君子之道는 身配天地하고 心合日月하며 序循四時하고

군자지도는 신배천지하고 심합일월하며 서순사시하고

군자의 도는 몸은 천지를 짝하고 마음은 일월을 합하며 질서는 사시에 합하고

 

吉合鬼神하야 學而聚之하고 問而辨之하며 寬而居之하고

길합귀신하야 학이취지하고 문이변지하며 관이거지하고

길흉은 귀신에 합하여 배워서 모이고 물어서 분변하며 너그러움으로써 거처하고

 

人而行之면 萬物自生이 乃順承天이니 幼順無强은 君子攸行이라

인이행지면 만물자생이 내순승천이니 유순무강은 군자유행이라

인으로써 행하면 만물이 자뢰하여 생하는 것이 천명을 순수함이니 순함이 있고 강함이

없음은 군자의 행하는 바라.

 

厚德載物하니 天道光也오 인도광야-니 至淸至靜은 萬物造化라

후덕재물하니 천도광야오 인도광야-니 지청지정은 만물조화라

후덕함으로써 물건을 실으니 하늘도가 빛이 나고 사람도가 빛이 나나니

지극히 맑고 지극히 고요한 것은 만물의 조화라.

 

積善之家에 必有餘慶이오 積惡之家에 必有餘殃이니

적악지가에 필유여경이오 적악지가에 필유여앙이니

적선한 집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가 있고 적악한 집에는 반드시 남은 재앙이 있나니

 

효자는 萬善爲一하고 불효자는 萬惡爲一이라.

효자는 만선위일하고 불효자는 만악위일이라

효도하는 것은 일만 가지 착한 중에 첫째가 되고 불효하는 것은 일만 가지 악한 중에

첫째가 되느니라.

 

天道遠耶아 人道無耶아 天地攸分은 善惡이 一也-니라

천도원야아 인도무야아 천지유분은 선악이 일야-니라

하늘도가 멀으냐, 사람의 도가 없느냐? 천지가 나뉜 바는 착하고 악한 것이 한가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