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善)하라, 선하면 선이니 악업을 짓지 마라” | ||||||||||||||||||||||||||||||
1950년 전란속 보경(寶經)·보결(寶訣) 하사, ‘성적편년’ ‘성훈통고’ 출간 1957년 일제 탄압, 전쟁 포화 이겨낸 2대 도주 청학 열반에 들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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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개도 77년) 11월 26일 청학은 ‘보경(寶經)’을 하사했다. 보경은 도인들이 심성수련 및 모든 의식에서 항시 암송하는 여러 편의 경문을 모아놓은 책이다. 이 가운데 옥황상제의 칙서라는 ‘영운경(靈運經)’ 대도의 진리를 요약한 ‘명교장(明敎章)’ 만법교주(토암, 자암)와 동화교주(청학, 보단)를 찬양하고 그 감화를 기원하는 5편의 ‘보고(寶誥)’를 비롯해 ‘십성보고(十聖寶誥)’ 등 17개 경문이 있다. 같은 해 12월 2일 청학은 교화를 통해 “과거 석가불은 앉은 부처였고, 이제 미륵세존은 서서 계신 부처시니. 앉은 것은 고요하며 작은 것이요, 선 것은 동하며 큰 것이다. 그런고로 석가불의 운도는 과거 3천년 동안이요, 미륵불의 운도는 당래 5만년이 되는 것이니라”고 하여 미륵운도가 석가불의 운도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지존무대함을 비유적으로 설파하기도 했다.
선불은 청정과 자비에 있나니 1954년 2월 한 교화 석상에서 청학은 “사람이 도를 닦고자 할진대는 먼저 살생을 경계하고 술, 고기를 먹지 마라. 술, 고기를 즐기고 좋아하면 심성을 배합하기가 어려운 것이니라. 또한 어육을 먹는 자는 인도환생은 모르거니와 신선과 부처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니, 도에 뜻을 둔 자는 깨끗한 음식을 먹어서 살아서도 선불(仙佛)로 살고 죽어도 선불로 죽어라. 선불이 다만 청정(淸淨)과 자비(慈悲)에 있나니, 군자는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으로써 어육을 먹지 말고, 그 청정과 자비의 도를 행해야 하는 것이니라. 실상 삼라만상이 천지이기(天地理氣)가 아님이 없는 것이니, 너희들은 천지화육(天地化育)을 함께 하는 사람으로서 그들을 사랑하고 자비한 마음으로써 공존공생 하도록 하여라”고 말씀했다. 실제로 금강대도는 어·육류의 금식을 매우 강조하고 있으며, 한국 종교계에서 가장 철저히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종단이라 할 수 있다. 1956년 2월 15일에는 ‘월명사(月明祠)’가 창건되어 태상노군(太上老君)과 삼성제군(三聖帝君)의 존영을 봉안하였고, 3월 15일에는 제1대 도주의 탄생에서 열반까지의 일생을 연대기순으로 기록한 ‘성적편년(聖績編年)’과 그것을 항목에 따라 분류 편집한 ‘성적제강(聖績提綱)’ 그리고 여러 제자들이 직접 들은 교화와 문답, 영험 등을 채록한 ‘성훈통고(聖訓通攷)’ 5권을 발간하였고 이후 2차례에 걸쳐 수정 보완했다.
1957년(개도 84년) 청학은 일제 치하에서 겪은 옥고의 여독으로 환후가 재발해 차도를 보이지 않았다. 이에 스스로 천명에 따를 준비를 하고 제자들에게 유훈을 내리기를 “선하라, 선하라. 선하면 선이니 악업을 짓지 마라” “주육을 불식하라” “심성을 안정하라” 하고 또 “오직 한결 같아야 만사가 이뤄진다” 하면서 누운 채로 붓을 잡고 종이에 한 일자(一)를 무수히 쓰다가 5월 28일 오시에 마침내 눈을 감으니 향년 45세였다. 청학 사후에는 보단이 홀로 도무를 관장하다가 1959년 9월 13일에 또한 돌아가시니 제자들이 모두 중복을 입고 부모를 잃은 것처럼 슬퍼했다고 한다. 천지인(天地人) 삼재의 세계관을 품다 그런데 이렇게 일기(一氣)와 천지인(天地人) 삼재로 표현되는 일원론적이고 관계론적인 세계관은 건곤부모(乾坤父母)에 대한 신앙으로 체계화되고 있음이 주목된다. 건곤부모라 함은 건부(乾父)와 곤모(坤母)를 함께 이르는 것이니, 하늘을 아버지로 땅을 어머니로 보는 것이다. 한마디로 천지인의 세계와 그 안에 담긴 삼라만상(天)을 낳고(生成) 기르고(化育) 다스리는(治敎) 아버지요 어머니라는 것이니, 어떻게 보면 퍽 독특한 명칭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동양의 천지인 삼재적 세계관을 창조적으로 승화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청학은 1대 도주 토암 이승여의 사후 그 신격에 대해서 언급하기를 “하늘이 화하여 사람이 되고 사람이 화하여 하늘이 되는 이치를 누가 능히 알리오. 대성인(大聖人)이 하늘에 오르시고 땅에 내리심에 삼재응합하는 이치가 소연히 밝도다”라고 하여 토암이 바로 건곤부모의 화신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금강대도에서는 토암·청학·월란의 3부자(父子)를 건부(乾父)로 승봉하며, 그 배위(配位)인 자암·보단·향련을 곤모(坤母)로 승봉하고 있으니, 하늘이 사람이 되고 사람이 하늘이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들 삼위일체(三位一體)의 대도덕성사건곤부모가 곧 천지, 그 자체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건곤부모에 대한 절대적 신앙이 갖는 생태윤리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은 이 우주를 하나의 가정으로 보고 그 안에 존재하는 삼라만상들의 조화로운 관계를 중시한다는 점이다. 1대 도주 토암의 ‘도덕가(道德歌)’에 보면 “천지는 부모라 하고 일월(日月)은 형제라 하며 성신(星辰)은 붕우(朋友)라 하였으니 천하지인이 누가 형제 아니 되며 누가 붕우 아니 되리”라 하였는데 이는 건곤부모가 낳은 천지를 하나의 가정으로 보고, 일월성신과 천하의 모든 사람들을 형제와 붕우로 본다는 것이다. 이에 토암은 “천지는 부모시니 우주 만물을 나와 형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요, 사람이 만물의 영장이니 비록 금수, 곤충, 초목이라도 마땅히 사랑하여서 함부로 죽이거나 꺾지 말아야 하느니라”고 강조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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