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도 도덕가 -
착한사람 착한대로 착한신명 호위하니 착한 복을 줄것이요, 악한사람 악한대로 악한귀신 뒤따르니 악(惡)한 화(禍)를 볼것이요, 대도증명(大道證明) 사월(四月)인연(因緣) 노자(老子)앞장 선도(仙道)로다. 거취(去就)자랑 할만할제 오복(五福)이 구전고(俱全故)로 백록(白鹿)자랑 한쌍두쌍 쌍쌍이 노는고로 보기좋다 거취로다. 천명(天命)이 있었거든 천명대로 행해보고 인사(人師)가 있었거든 교화(敎化)대로 행해보세,* 괴한물건 다섯이니 다섯살생 함직하고 오복가(五福家)에 팔덕(八德)이니 백팔(百八)자랑 함직할제 삼광대도(三光大道) 천지간(天地間)에 만물이 최령(最靈)이나 인생만은 못한고로 살생하기 법(法)을 받아 충복지계(忠福之計) 좋다하여 생전(生前)은 이리저리 만물살생(萬物殺生) 좋다하나 죽어지면 어이할꼬 석로빈유월( 惜老貧乳月)이 합석(合席)남녀선(男女仙)을 시혼만파석(詩魂萬派席)에 독좌탄금선(獨坐彈琴仙)을 외외청산하(巍巍靑山下)에 양양기덕천(洋洋其德天)을 복해무변일(福海無邊日) 군자만만년(君子萬萬年)을 생(生)극락(極樂)에 부귀로서 자손(子孫)영화(榮華) 봄직하니 삼조팔덕(三祖八德) 알았거든 사모신원(師母伸願) 하여주소 여래불(如來佛)에 끼친 신원(伸願) 자암불(慈庵佛)에 미친고로 제도(濟度)중생(衆生) 법을받아 무형무성(無形無聲) 답답(沓沓)하나 교화방편(敎化方便) 선생있어 알아듣게 가르치니 회두하소 청산(靑山)이면 성도(成道)하소 운산(雲山)이니 낙지군자(樂只君子) 삼합(三合)으로 썩나서니 도덕이라, 장춘세계(長春世界) 자매(姉妹)로서 비선(飛仙)좋다 자랑할제 배고프다 탄식말고 도유충장(道乳充腸) 군자(君子)사업(事業) 옛법도 그런고로 안심하여 도닦아라 ,일초자(一超子) 있어거든 이초자(二超子) 없을소냐 오등신선(五等神仙) 있었거든 여래팔불(如來八彿) 백팔(百八)로서 이천구백오십육년 미진신원(未盡伸願) 자암불(慈庵佛)이 제도중생 명령대로 차례차례 살펴보니 삼초지경(三超之境) 최상승(最上乘)은 백옥루(白玉樓)에 호적(戶籍)하니 탈명흑적(奪命黑籍) 남녀제자 등명선적(登名仙籍) 알았거든 효성(孝誠)앞장 성경(誠敬)으로 선생교화 주장할제 오륜(五倫)도 밝혀보고 자비지심 자암불(慈庵佛)로 청정(淸淨)주장(主張) 선도(仙道)로서 백세인생 가무지(歌舞地)에 오복가(五福家)를 구해노니 팔덕시(八德時)를 읊조릴제 백팔제자 누구누구 성명(姓名)삼자(三字) 알았구나 어화좋다 사람사람 제도중생 제일고(第一高)로 호생지덕(好生之德) 빨리빨리 자비지심 부처마음 제도중생 빨리빨리 알아듣게 가르치니 정신깨어 회두(回頭)하소 대성지성(大成至聖)문선왕(文宣王) 유림가(儒林家)에 선생되어 춘추(春秋)향사(享祀) 받는법(法)은 진욕(眞辱) 한땔는가 퇴패윤상(頹敗倫常) 밝히려고 이렁저렁 고생(苦生)타가 만고대성(萬古大聖) 추천고(推薦故)로 도덕사업 공자(孔子)되어 이천사백팔십년에 미치도록 생령(生靈)은 한가지나 인심(人心)이 다른고로 도덕이 퇴패하니 금수(禽獸)세계(世界) 이아니냐 물욕(物慾)이 교폐(交蔽)하니 고금(古今)도덕(道德) 한가지라 원성지류(遠聲指類) 삼합역(三合易)으로 일심정처(一心靜處) 천지응(天地應)을 만물지중(萬物之衆)에 신성출(神聖出)하니 답설왕래(踏雪往來) 부부화(夫婦花)를 천년득도(千年得道) 가무지(歌舞地)에 오복구전(五福俱全) 자손영(子孫榮)을 제자는 막언(莫言)하고 일심합(一心合)하라 노자(老子)상봉(相逢) 천년선(千年仙)이라.
-도덕가 4권 중(中)에서
*괴한물건 다섯 : 모기. 파리. 이, 빈대, 벼룩
성위기. 태극기 . 도기
( 오만광장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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