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도 도덕가 -
천지는 부모라하고 일월(日月)은 형제라하며 성신(星辰)은 붕우(朋友)라 하였으니
천하지인(天下之人)이 누가 형제 아니되며 누가 붕우(朋友)아니되리,
어화좋다 제자(弟子)들은 붕우유도(朋友有道) 알았던지 도덕군자 되랴하고 동지(冬至)섯달 설한풍(雪寒風)과 오육월삼복지경(五六月三伏之境) 불원천리(不遠千里)
왔다갔다 성경지심간절(誠敬之心懇切)한데 태고기심(太苦其心) 누가알꼬 천지신명
(天地神明) 먼저알지 오더라도 삼삼(三三)은 구(九) 아홉인데 심성이자합(心性二字合)해 보고 가더라도 삼삼(三三)은 구(九) 아홉인데 심성이자합(心性二字合)해 볼제 좌구령산여래불(坐究靈山如來佛)하고 좌구함곡노자선(坐究函谷老子仙)하며 도존춘추공부자(道存春秋孔夫子)하야 체천칙지삼교사(體天則地三敎師)하라.
황천(皇天)이 무사(無私)하사 유생시덕(維生是德)이라 인강우로(仁降雨露)하고 의포상설(義布霜雪)하니 군자체지(君子體之)하야 이제사민(以濟斯民)하라, 태청상청옥청(太淸上淸玉淸)으로 삼생인연(三生因緣) 남녀제자(男女弟子) 백성사(白聖師)의 도덕자랑 노자(老子)앞장 이토암(李土庵)은 금강도에 선생되어 퇴패륜상 (頹敗倫常)밝히려고 자암불(慈庵佛)로 더불어서 청여장(靑黎杖)을 허터잡고 황정경(黃庭經)을 외우면서 천리원정(千里遠程) 친구찾아 이렁저렁 고생하며 백암동(白岩洞)을 찾아오니
사월팔일(四月八日) 여래불(如來佛)이 백남부(白南夫)를 만난후에 도덕자랑 함직하여 안빈락도(安貧樂道)일삼을제 육친가화 주장커튼 오륜지도 모를소냐 부자자효(父慈子孝) 좋을시고 군의신충(君義臣忠) 그러하며 부화부순(夫和婦順) 좋을시고 형우제공(兄友弟恭) 그러하며 경장애유(敬長愛幼) 좋을시고 종족화목(宗族和睦) 그러하며 붕우보인(朋友輔仁) 좋을시고 사제도덕(師弟道德) 좋은고로 일거월저(日居月諸) 빠른 광음십구년(光陰十九年)이 다가도록 물석고구욕(物惜苦九辱) 보았으나 미지축전(未知丑田)하니 반소반소(反笑反笑)하며 미지축전(未知丑田)이나 락지군자(樂只君子)로다. 태극지중(太極之中)에 유무극(有無極)하고 무극지중(無極之中)에 유태극(有太極)하니 체청오교(諦聽吾敎)하여 부부초범입성(不負超凡入聖)하라. 성품이라하는 것은 하늘로부터 도를 합한고로 의(義)을 주장하고 마음이라 하는 것은 땅으로부터 덕(德)을 합한 고로 인(仁)을 주장하며 인(仁) 가운데 의(義)가 있고 의(義) 가운데 인(仁)이 있고 마음가운데 성품(性稟)있고 성품속에 마음이 있는고로 어화좋다 제자들은 합(合)해보소 합해보소 심성이자합(心性二字合)보소, 심성이자합(心性二字合)하려고 천지이기(天地理氣) 좋은 말로 흥기(興氣)있게 가르치니 도근도체(道根道體) 선화사(宣化司)와 도지발생지위(道枝發生地位)대로 시행방편 여기저기 물석고구(勿惜苦口) 좋은말로 자주자주 가르쳐서 남녀제자 많은사람 백팔군자(白八君子) 되게하면 좋을시고 좋구나라, 도덕군자 좋을시구 이세계에 있을때에 부귀공명(富貴功名) 남녀제자 자손영화(子孫榮華) 봄직하고 천만년에 좋은이름 사책(史冊)에 던져두고 저 세계에 돌아가면 좋을시구 좋구나라. 신선부처 좋은고로 물석고구(勿惜苦口) 일삼으니 허망하다 웃지말고 교화(敎化)받는 제자들은 성품욕심 다 버리고 빨리빨리 도(道)닦아서 천지동배(天地同配)하게하소, 금종환성미도객(金鐘喚醒迷途客)이요 목탁고회몽리인(木鐸敲回夢裏人)이라 로학성선명구고(老鶴成仙鳴九皐)하니 녹성고처복성고(錄星高處福星高)라 일편백운고적리(一片白雲孤寂理)에 탄금독좌무건곤(彈琴獨坐撫乾坤)이라 선풍도골본천생(仙風道骨本天生)커든 우우선종위주맹(偶遇仙宗爲主盟)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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