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 의식 행사시 봉독
명 교 장(明 敎 章)
상제오명(上帝吾命)하사 삼교위사(三敎爲師)하시니 원앙천리(鴛鴦千里)에 견우직녀(牽牛織女)라 남극노성(南極老星)이 유연남녀(有緣男女)하니 봉법제자(奉法弟子)는 체청오언(諦聽吾言)하야 관후강직(寬厚剛直)과 충효념절(忠孝廉節)을 시행방편(時行方便)하야 고구물석(苦口勿惜)하며 념념존성(念念存誠)하야 대도(大道)를 증명(證明)하라~
일왈삼청(一曰三淸)이니 봉명가화(奉命家和)하고 이왈오덕(二曰五德)이니 락도안빈(樂道安貧)하며 삼왈구전(三曰九轉)이니 전전반측(轉輾反仄)하라 유가지법(儒家之法)은 오륜삼강(五倫三綱)이니 인의(仁義)로 삼화(三和)하고 불가지법(佛家之法)은 계살방음(戒殺防淫)이니 주육(酒肉)을 불식(不食)하며 선가지법(仙家之法)은 심청신안(心淸神安)이니 심성(心性)을 안정(安定)하라 ~
경천경지(敬天敬地)하고 중일중월(重日重月)하며 불실왕법(不失王法)하고 봉심선생(奉心先生)하며 충신군왕(忠臣君王)하고 효자부모(孝子父母)하며 부부화합(夫婦和合)하고 형제우애(兄弟友愛)하며 자손교훈(子孫敎訓)하고 종족화목(宗族和睦)하며 인인교정(隣人交情)하고 붕우신실(朋友信實)하면 천지구흔(天地具欣)하사 강우상서(降于祥瑞)하시니 흉성(凶星)이 불조(不照)하고 길성(吉星)이 조림(照臨)하며 재앙(災殃)이 불침(不侵)하고 소원성취(所願成就)하며 오복(五福)이 구전(俱全)하고 만사여의(萬事如意)하야 불로하령(不老遐齡)하니 영향태평(永享泰平)하리라.
명교 장 해석
상제께서 나를 명하사 유불선 삼교의 스승을 삼으시니 원앙 천리 길에 견우와 직녀성이라 남극노인성이 여러 남녀에게 인연이 있으니 법을 받드는 제자들은 내말을 자세히 들어서 너그럽고 후하고 굳세고 곧음과 충성과 효도와 염치와 절의를 때로 방편으로 행하여 입이 괴로움을 아끼지 말고 생각 생각에 정성을 두어 큰 도를 증명 하여라~
첫째는 세 가지 맑은 것이니 명을 받들어 부자간 형제간 내외간에 가화하고 둘째는 다섯 가지 덕이니 인과 의와 례와 지와 신으로서 도를 즐거워하고 가난함을 편히 여기며 세 째는 아홉 번 굴리어 공부하는 것이니 마음을 궁굴리고 돌이켜라 유가의 법은 오륜과 삼강이니 인의로써 부자간 형제간 내외간에 삼화하고 불가의 법은 죽이는 것을 경계하고 음란 한 것을 막는 것이니 술과 고기를 먹지 말며 선가의 법은 마음이 맑고 정신이 편안한 것이니 마음과 성품을 안정히 하라~
하늘과 땅을 공경하고 해와 달을 중히 여기며 왕법을 잃지 말고 선생에게 봉심하며 군왕에게 충신 되고 부모에게 효자 되며 내외간에 화합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며 자손을 교훈하고 종족을 화목하며 이웃사람을 정답게 사귀고 붕우 간에 신실하게 하면 천지께서 기뻐 하시여 상서를 나려 주시리니 흉한별이 비치지 않고 길한 별이 조림하며 재앙이 침노하지 않고 소원성취하며 오복(수 부 강녕 유호덕 고종명)이 온전하고 만사가 여의하여 늙지 않고 오래 살아서 길이 태평을 누리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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