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유문敎諭文은 금강대도 창시자인 토암 이승여(土庵 李承如) 저술한 11경 28권의
대성경大聖經 가운데 1914년(개도 41년,41세)에 처음으로 반포한 경이다.
인의예지의 도덕이 무너진 이 땅에 인의도덕의 존재와 당위을 사상적으로 정립.
교유문은 전체 5권으로 구성, 전체 246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권세의로장勸世義路章-
천추도덕千秋道德은 공맹급소孔孟及所라. 오륜삼강五倫三綱이
유전천하流傳天下하니 이의사친以義事親하고 이의사군以義事君
하며 이의부부以義夫婦하고 이의형제以義兄弟하며 이의사제以義師弟
하고 이의붕우以義朋友하라.
이사친지심以事親之心으로 사군사칙종신진성事君師則終身盡誠이니
청렴지절淸廉之絶은 불과부부不過夫婦라.
이성사친以誠事親이면 효출자인孝出自仁하고 이경사군以敬事君이면
충생자의忠生自義하고 이성사사以誠事師면 도출청백道出淸白이니
충절忠節은 재남在男하고 정렬貞烈은 재녀在女하니 생자비난生子非難
이라. 양자난의養子難矣오 양자비난養子非難이라 교자난의敎子難矣니
양자불교養子不敎면 부모지과父母之過오 훈도불엄訓導不嚴은 사부지타
師傅之惰라.
택사붕우擇師朋友하야 이의립도以義立道하고 이인용덕以仁用德하면
천하개선天下皆善하리라.
<본문 해의>
오랜 세월 도덕은 공자와 맹자가 미친 바라. 오륜삼강이 세상에 널리 전하였으니, 의리로써 부모를 섬기고, 의리로써 임금을 섬기며, 의리로써 부부가 되고 의리로써 형제가 되며, 의리로써 사제가 되고, 의리로써 친구가 되어라. 부모를 섬기는 마음으로 임금과 스승을 섬기면 종신토록 정성을 다할 것이니 청렴의 절개는 부부에 지나지 않음이라.
정성으로써 부모를 섬기면 효가 인仁으로부터 나오고, 공경으로써 임금을 섬기면 충이 의義로부터 생하고, 정성으로써 스승을 섬기면 도가 청백함에서 나오나니, 충절은 남자에게 있고 정렬은 여자에게 있으니 자식을 낳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자식을 가르치기가 어려울 것이니, 자식을 기르기만 하고 가르치지 않으면 부모의 허물이요 훈도를 엄하게 하지 않음은 사부가 게으른 것이라.
승과 친구를 가려서 의로써 도를 세우고 인으로써 덕을 쓰면 천하가 다 선하게 되리라.
<해설>
1. 세상 사람들이 가야 할 올바른 길을 알려주신 글이다.
2. 역사적으로 인간이 지켜야할 도덕은 공자와 맹자, 즉 유교의 가르침
이니, 오륜삼강이 세상에 널리 전하였음을 말씀하셨다.
3. 그리하여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도덕은 의義, 즉 의리로써 설명 하 셨으니, 부모와 임금을 의리로써 섬기며, 부부간, 형제간, 사제간, 친구간에도 의리가 있어야 함을 말씀하셨다. 요컨대 의義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꼭 지켜야 하는 올바른 길이다.
4. 부모를 섬기는 효성의 마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면 죽을 때까지 항상 정성을 다하게 되는 것이니,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청렴의 절개도 부부의 정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다.
5. 정성으로 부모를 섬기면 효가 사랑하는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나오 는 것이고, 공경을 다해 사회생활을 하면 충실한 마음이 의로운 마 음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며, 정성을 다해 스승을 섬기면 도가 하늘 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는 깨끗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6. 따라서 충절과 정렬은 남녀가 지켜야 할 도덕인바, 이것은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자식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부모의 잘못이요,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 것은 스승의 게으름이다.
7. 결국 스승과 친구를 잘 가려서 의리로써 도를 세우고 사랑하는 마음으로써 덕을 베풀면 모든 사람이 다 착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점 을 가르쳐 주신 것이니, 여기에 금강대도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인 ‘ 의義’ 와 ‘성誠’ 두 글자를 드러내 주시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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