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이라 함은 하늘이 참여한 바요. 도를 체 받는 바라.
생의 뿌리요, 성품의 태초이며 명의 근원과 기운의 진이 되는것이니 유무를 물론하고 하나를 체 받아
만으로 활용하고
“연화”라 함은 물의 기르는 바요, 덕의 쓰는 바이니 이루는 기틀과 마음의 근본과 신명의 처소와 정의
지극함이 되나니 시종이 없이 만 가지를 통솔하여 하나로 돌아가는 것이라.
체가 없으면 용도 없는 것이요, 용도 없으면 체가 없는 것이라.
금강. 연화가 근본을 같이 하는 그 공이니 가운데를 잡고 화기를 이루어 그 묘함에 덕을 합하여 한 기운이 참을 이루었으니 큰 광명이 지글지글 빛나는지라.
시기가 태평하고 운이 모이여 사람이 선용하니 도에 금강이 있음에 발용 함은 연화니라”
-도성훈통고 문답기 上 1-261 仁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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